[마케터 픽] 효과적인 표현을 위한 '무료 아이콘' 추천 사이트

박지원 기자 승인 2023.05.18 08:26 | 최종 수정 2023.05.23 08:26 의견 0
(사진=픽사베이)

아이콘은 보는 것만으로도 그 기능과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함축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해줘요. 디자인 평론가 스티븐 헬러가 '아이콘은 언어다'라고 말했듯, 아이콘만 가지고도 어느 정도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직관적이고 정보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죠.

이러한 아이콘은 디지털 마케팅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때, 짧은 시간에 메시지를 인식시키기 유용하거든요.

(사진=플래티콘)

예를 들어, 위 아이콘을 보면 사용자 대부분은 '검색' 또는 '확대'의 기능을 생각할 거예요. 검색창에 'SEARCH' 혹은 '검색'이라고 쓰여 있는 것보단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하나 배치되어 있는 것이 더 깔끔해 보이죠.

이렇듯 아이콘은 웹이나 모바일과 같은 디지털상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예요. 제한된 규격 안에서 자칫 복잡해질 수 있는 화면을 심플하게 만들어 주고, 아이콘의 디자인과 배치 등으로 톤 앤 매너가 정해지기도 해요. 사이트의 아이콘이 각이 져 있다면 절제되고 시크한 이미지를, 아이콘이 둥글둥글하다면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받을 수 있듯 말이에요. 또, 사용자의 언어가 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아이콘을 마구잡이로 사용하면 글로 쓰는 것보다도 난잡해 보일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디자인과 톤앤매너에 맞는 아이콘을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해요.

아이콘을 제공 사이트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때는 jpg, gif, png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배경 없이 아이콘만 있는 png 파일이라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 SVG라는 형식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이용하거나 '아이콘 폰트'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SVG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이미지와 달리 크기를 늘리거나 줄여도 화질에 문제가 없고, html과 css를 이용해 쉽게 색상,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마케터가 사용하기 좋은 무료 아이콘 사이트들을 모아봤어요.

(사진=엑스이 웹사이트 화면 캡처)

▲엑스이 아이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아이콘 사이트로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요. 상업적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소스코드 삽입 / cdn / bower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플래티콘

아이콘 외에 일러스트용 스티커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사용 시 출처 표기가 필요하고, 무료 회원일 경우 png 파일만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정기권을 결제하면 사이트의 모든 이미지를 상업용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어요.


▲구글 폰트 아이콘

구글에서 제공하는 폰트/아이콘 사이트로 신뢰도가 높아요. 웹, 안드로이드/iOS 버전에 맞는 코드 확인 및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SIL/Apache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어 무료로 개인 및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더나운프로젝트

국내외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올린 아이콘, 사진, 일러스트를 다운받을 수 있어요. 무료지만 회원가입 및 사용 시 출처 표기가 필요해요.

(사진=아이콘즈8 웹사이트 화면 캡처)

▲아이콘즈8

1,303,100개의 그래픽 및 일러스트 형태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어요. 플러그인을 통해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피그마 등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 및 상업용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의 경우 출처 표기가 필요해요. 또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아이콘은 크기와 유형에 제한이 있어요.

▲부트스트랩

1,800여 개의 다양한 디자인의 아이콘을 찾아볼 수 있어요. 소스 코드 삽입 / cdn / svg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플러그인을 통해 피그마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무료로 개인 및 상업용 사용이 가능하지만 출처 표기가 필요해요.

▲페더 아이콘

287개의 심플하면서도 유용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svg 파일로 다운되며, 아이콘을 커스터마이징 후 전체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어요. 무료이고 개인 및 상업용 사용이 가능하지만 출처 표기가 필요해요.

▲아이콘몬스터

흑백 벡터 아이콘 모음집이에요. 영문 사이트이지만 직관적이고 깔끔해서 쉽게 이용이 가능해요. 사이트에서 아이콘 크기, 색 등을 수정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무료이며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리믹스 아이콘

2,469개의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아이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스 코드를 제공하고, svg/png 파일로도 다운받을 수 있어요. 무료로 개인 및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사진=포스포어 웹사이트 화면 캡처)

▲포스포어 아이콘즈

비행기, 닻, 에일리언 등 다양한 형태의 아이콘을 png, svg 파일로 다운받거나 코드를 삽입할 수 있어요. 무료로 개인 및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폰텔로

이미 준비된 아이콘 모음집에서 원하는 것들만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사용하던 svg 파일이 있다면 별도로 추가해서 아이콘 폰트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유료 아이콘을 함께 제공하는 사이트까지 포함하면 정말 많은 아이콘 제공 사이트가 있어요. 사이트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이콘의 목적, 용도 등에 따라 입맛에 맞는 사이트를 찾아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너무 많은 아이콘은 오히려 심미성을 해치기도 하니 '적절한 사용'에 유의하세요.

저작권자 ⓒ 디지털마케팅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